본문 바로가기

생활/공기

미세먼지 확인하기


이전글에서 미세먼지가 어떤 것인지 알아보았다.

이글에선 개인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우리 주변에 얼마나 미세먼지가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를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아래와 같은 방법들이 있다.


  1. 미세먼지 중계 사이트나 앱을 참고
  2. 개인 미세먼지 측정기로 확인
  3. 육안으로 확인 (?)

첫번째로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확인 하는 방법을 보자. 여러 인터넷 사이트가 있어서 본인이 마음에 드는 사이트에서 정보를 확인하는게 좋을듯 하다.
주로 국내사이트와 해외사이트로 나뉘는데. 국내사이트는 국내 미세먼지 기준으로 좋음 보통 나쁨을 구분하기에 수치가 높아도 보통인 날이 많다. 그에 비해 해외 사이트는 기준이 다르기에 나쁜날이 더 많이 보이게 된다. 이 차이점을 이해하고 예보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국내 사이트







해외 사이트



Aqicn - http://aqicn.org/map/seoul/#@g/35.574/126.2878/6z


AirVisual - https://airvisual.com/world


       3D - https://airvisual.com/earth



PC를 이용하여 확인 하지 못할 경우에는 여러 모바일앱이 있으니 확인이 가능하다.

아래는 주로 사용하는 모바일앱 이름과 화면을 올려본다.


미세먼지케어



PM10




미세미세



AirVisual



위 캡쳐사진들은 모두 같은 시간대에 찍은것들인데. 앱, 사이트마다 다른 결과를 보여주고 있는걸 볼 수 있다. (ex 모바일앱 미세미세: 나쁨, 미세먼지케어: 보통)

각각 사용하는 기준이 달라서 생기는 문제인데, 사용자가 잘 판단해서 사용하고 인지하기를 바란다.


두번째로 개인 측정기기를 이용해 확인 하는 방법인데, 실제로 기기를 구매해서 측정을해야하여 비용이 발생된다. 필자는 어떤 제품을 살지 알아보기만 하고, 아직 구입을 하지 않은 상태라 그동안 알아본 기기의 리스트를 적는것까지만 하겠다. 절대 특정 기기를 홍보할 목적은 아닌것을 미리 밝힌다.


 

 PM 10

PM 2.5 

PM 1.0 

VOC 

TEMP 

HUMI 

CO2 

Battery 

App 

Outside Data 

Cost 

 AWAIR

O

189,000 원 

 M5S

O

79,990 원

 샤오미 측정기

67,900 원

 Air Visual

229,000 원

 UT338C

$ 80 

 Air Mentor Pro A

$ 119.99 


위 표의 컬럼값을 설명하자면, PM 10~ 1.0은 미세먼지 기준이고. VOC는 휘발성유기화합물로 새집증후군에 영향을 미치는 값을 측정 가능 유무이다. TEMP는 온도센서, HUMI는 습도센서. CO2는 이산화탄소 측정센서 유무. Battery는 내장베터리 유무인데 내장베터리가 있으면 외부에서도 측정하기 유용한 제품이라 볼 수 있다. App은 해당기기를 App을 통해 원격으로 모니터링 가능하다. Outside Data는 내부 집측정기와 외부의 데이터를 비교하여 언제 환기하면 좋을지 또는 외출 스케줄을 정할 때 도움이 된다. Cost는 가격.


괜찮은 제품은 가격이 만만치 않고, 싼제품은 그에 맞게 기능이 좀 떨어지기도한다. 기기를 구입할 예정이 있으시다면 해당표를 참고만 해주길 바랍니다.


세번째로 육안으로 확인하는 방법인데, 너무작아 눈으로 안보이는 미세먼지를 어떻게 육안으로 확인 할까? 아래 사진을 보면 알수 있듯이 가시거리가 달라진다. 하지만 이렇게 먼지가 육안으로 보일정도로 심각한거면 야외활동은 지양해야 할 것이다.



오늘은 여기까지 알아보고. 다음글에서 미세먼지 대책을 알아보자.